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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상권분석 시스템 항목별 정리

by why-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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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하기 전에 원하는 지역의 상권을 알아보고 싶다면,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해 보세요. 오늘은 상권분석시스템의 분석보고서에 대해서 각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상권분석 보고서 알아보기

 

 

상권분석보고서 항목

 

1번의 상권평가는 총 5단계로 이뤄진 상권의 평가 등급을 나타냅니다.

이 등급은 업종의 경기, 매장 주변 시설, 교통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게 되는데요.

1등급에 가까울수록 상권이 활성화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해당 상권이 속해 있는 시·군·구와 인근 상권의 평가 점수와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상권평가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작년 같은 달 대비 전체 사업장의 매출 증감률, 작년 같은 달 대비 사장님이 선택한 상권의 상권 매출 비용, 그리고 앞으로 1년간의 매출을 예측한 예상 성장률을 다루는 '성장성' 정보와 사장님의 매장의 매출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권의 안정성, 고객들의 구매력, 고객의 집객력 등을 수치로 알려줍니다.

 

2번의 업종분석을 통해 사장님의 업종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 외에도 상위 카테고리인 '음식점 및 주점업'과 '숙박·음식'에 속하는 매장 수 변화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추이에서는 시·군·구 기준으로 카페가 얼마나 늘거나 줄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번의 매출분석 항목을 통해 업종별, 상권별, 시기별, 고객별 매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매출은 최근 6개월간의 매출 변화와 결제 건수를 보여줍니다. 상권별 매출에는 사장님의 상권과 유사한 다른 지역 상권의 매출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시기별 매출 특성에는 주중·주말, 요일별, 시간별 매출 현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객별 매출 정보를 통해 성별·연령별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대 고객을 사로잡을 톡톡 튀는 메뉴를 고민하셨지만, 상권 고객이 대부분 40-50세대로 나온다면 고객 타깃층을 재정비해볼 수 있습니다.

 

4번의 인구분석 탭에서는 상권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직장인구, 주거형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 변화를 통해 해당 상권에 사람이 얼마나 몰렸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거형태를 통해 총 가구 수와 주거 형태별 가구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인 이상이 거주하기 좋은 넓은 아파트가 밀집해 있다면 가족 단위로 먹을 수 있는 메뉴에 좀 더 고민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면, 원룸, 빌라, 주택이 많은 지역이면 혼자 사는 자취생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1인 메뉴가 필요합니다.

 

5번의 소득·소비분석은 해당 상권에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의 소득과 소비 현황을 알려줍니다. 성별, 연령, 주변 행정동별로 소득과 소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과 비교해 우리 상권의 소비 규모가 작다면 메뉴 단가 조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6번의 지역분석을 통해 해당 상권에 위치한 공공기관, 금융기관, 학교, 병원, 교통 시설 등의 '주요 시설' 위치와 분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시설에 계속해서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찾기 때문에 유동인구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상권분석 시스템 바로가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상권분석 시스템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권정보

 

sg.s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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