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YouTube 수익 구조 알아보기: 광고, 프리미엄, PPL, 슈퍼챗등

by why-not!
반응형

 

 

유튜브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수익 계산 및 분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수익

 

 

 1. YouTube 파트너 자격

파트너 자격 최소조건

1.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 또는

2. 지난 90일간 공개 Shorts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인 경우

단, Shorts 피드의 Shorts 조회로 발생한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은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 기준인 4,000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자격

 

 

 

 2. YouTube 수익 계산방법

 

1) YouTube 광고

광고 수익 가장 일반적인 수익 방법은 유튜브 동영상에 표시되는 광고 수익입니다.

동영상의 전후 또는 중간에 광고가 표시되며, RPM(동영상 조회당 수익) 또는 CPM(1,000회 당 노출 비용)으로 계산됩니다. 기본적으로 크리에이터는 수익의 55%를 받고, 유튜브는 45%를 수익으로 얻습니다.

 

유튜브광고

 

 

2) 유튜브 프리미엄 및 PPL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할 경우, 일정 금액이 수익으로 분배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는 외부에서 받는 PPL 광고 협찬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PPL은 특정 기업의 협찬을 받고, 본인이 운영 중인 유튜브에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발생시켜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PPL 장면

 

다만 유료 PPL이나 스폰서십이 포함된 영상은 유튜브 광고 정책에 따라 사전에 고지해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은 광고 수익, 슈퍼 챗/슈퍼 스티커, 채널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및 PPL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계산되며, 수익의 일부는 유튜브와 크리에이터 간에 분배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과 수익 계산 및 분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

 

3) 슈퍼 챗, 스티커

슈퍼 챗/슈퍼 스티커 슈퍼 챗/슈퍼 스티커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구독자들이 실시간으로 후원금을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아프리카 TV의 별풍선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다만 슈퍼 챗은 최소 18세 이상만 가능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슈퍼챗

 

4) 채널 멤버십

채널 멤버십 구독자가 3만 명 이상인 유튜브 채널은 월간 또는 연간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료 채널 구독료의 70%는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고, 나머지 30%는 유튜브가 수익으로 얻습니다. 

 

채널 멤버쉽

 

이렇게 유튜버로 활동하게 되면 크게 광고, 유튜브프리미엄, PPL, 슈퍼챗, 채널멤버십등으로 수익이 발생되니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